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긴장성 두통에 대하여

인상을 잔뜩 찌푸린 젊은 여성분이 진료실에 들어오셨습니다. 머리가 쪼이는 듯이 아픈지가 보름이 넘었다고 호소하십니다. 병원에서 웬만한 검사는 다 해봤는데 이상이 없다고 하시니 도대체 무슨 문제 때문에 머리가 아픈지 답답해서 찾아왔다고 합니다. 이분은 긴장형 두통이 가장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김혜지 원장
미소몸 한의원
대전 동구 가오동

긴장성 두통은 대부분 사람이 경험할 정도로 가장 흔한 두통입니다. 긴장성 두통은 피로, 스트레스, 수면 부족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목덜미의 근육이 긴장되어 머리로 올라가는 신경과 혈관을 누르게 되어 나타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면서 구부정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함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긴장형 두통은 20~40대에 가장 많이 나타는데, 최근에는 발생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으며,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나이가 들면서 점차 줄어들게 됩니다.

긴장성 두통의 진단기준은 국제두통 분류(ICHD-3)를 참고하여 진단하는데 아래에 해당하는 항목이 많으시다면, 긴장성 두통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두통은 수 시간에서 수일간 지속하거나 계속됨
-양쪽 위치에서 발생하는 두통.
-압박감이나 조이는 느낌이 드는 두통.
-두통이 신체 활동으로 악화되지 않음.
-구역감은 없거나 심하지 않음.

긴장성 두통의 증상은 보통 아침보다 저녁에 심하고, 목덜미 부분의 근육 긴장으로 양쪽 관자놀이에서 조이는 듯하며 지속적인 두통이 특징입니다. 두통과 함께 목덜미의 통증도 함께 발생합니다.
 
긴장성  두통의 예후는 보통 일주일 내로 회복되고 2~3주면 대부분 회복되지만, 유병 기간이 길어진 긴장성 두통은 예후가 나빠지므로, 빠른 치료를 받을수록 좋습니다.

그렇다면, 생활 속에서 관리는 어떻게 해줘야 할까요?
 
첫 번째로 수건을 이용한 스트레칭이 있습니다. 수건을 돌돌 말아 뒤통수 조금 아래쪽에 놓고 하늘을 보고 바로 눕습니다. 그런 다음, 턱을 아래 방향으로 당기며 3~5초간 유지합니다. 이것을 10회 이상 반복합니다. 이는 목덜미 쪽 후두하근을 스트레칭 시켜주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로는 벽에 서서 하는 목 당기기 운동이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사항은 턱을 뒤통수 쪽으로 밀어주는 느낌으로 3~5초간 힘을 주는 것입니다. 이것도 또한 10회 이상 반복합니다.

침 치료는 2016년 코크란 연합(Cochrane Collaboration)에 의하면 긴장성 두통 환자에게 유용한 치료 방법이라고 밝혀졌습니다. 본인의 두통이 긴장성 두통이 의심되신다면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한번 진료 받아보시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운동하기 좋은 가을철입니다. 즐거운 마음과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스트레스와 피로를 예방하고, 앞에서 말씀드린 생활 관리를 병행하신다면 긴장성 두통을 예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금산신문  gsnews4700@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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