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사회/교육
아카에이아이, 금산추부초등학교에 인공지능 학습 로봇 ‘뮤지오’ 공급
추부초등학교 전경.

아카에이아이(AKA AI, 이하 아카)가 추부초등학교와 인공지능(AI) 영어 학습 로봇 ‘뮤지오(Musio)’의 공급 계약을 맺고 설치를 완료했다고 지난 16일 밝혔다.

이번 도입은 2023년 첫 교육 기관 도입 사례이자, 충청남도교육청 소속 교육 기관에 아카가 뮤지오를 제공한 세 번째 사례다. 앞서 신부초등학교, 충무초등학교에도 로봇 뮤지오가 공급·설치된 바 있다.

이번 도입은 충남도교육청이 발표한 ‘충남 Easy English 프로젝트’를 적극적으로 실천한 것으로 평가되며, 교육청의 2023 업무계획 강조 사항 가운데 하나인 ‘지능형 영어 교실 구축과 이를 활용한 인공지능 영어 수업 강화’에 발 빠른 대응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뮤지오는 아카가 개발한 커뮤니케이션 인공지능 엔진 ‘뮤즈’를 탑재한 AI 로봇이다. 뮤지오는 영어 회화 학습 시스템 및 실력 측정 알고리즘을 탑재해 영어 실력 측정 및 향상에 도움을 주며, 학생 수준에 따라 영어 대화 난이도를 인공지능이 스스로 조정하는 등 교육형 인공지능 기술에 초점을 두고 있다.

아카 박병탁 본부장은 이번 도입에 대해 “추부초등학교는 2019년 개교 100주년을 맞았고, 올해 104주년을 맞는 유서 깊은 학교이기에 이번 도입이 더 뜻깊다”고 말했다. 이어 “시대적 흐름에 맞게 새로운 기술을 활용해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 사명이지만, 이럴 때일수록 과거를 기억하고, 그 과거를 바탕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온고지신의 정신도 중요할 것이다. 이번 추부초등학교 도입을 통해 이런 부분을 많이 느꼈다”며 “2023년 첫 뮤지오 도입 사례가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추부초등학교인 만큼 우리 제품이 영어 교육에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2020년 3월 제주 무릉초·중학교에 인공지능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뮤지오를 도입한 교육 기관은 약 50곳이 넘으며, 일본 내 사례까지 합치면 250곳에 달한다. 아카 뮤지오는 2021년 미국 Edison Awards에 파이널 리스트로 선정됐으며 2021, 2022년 2년 연속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에 선정돼 기술 및 시장 혁신성을 입증하고 있다.

금산신문  gsnews4700@naver.com

<저작권자 © 금산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금산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